새우나라 일기장/양식장의 하루

귀어창업자금 신청하다.

통일왕새우 2016. 2. 20. 11:53

무안으로 귀농한지 4년이 지났다.
그동안 여러가지 귀농에 관련한 교육을 많이 받아왔다. 그러나 농사로 승부를 걸기엔 여러가지 여건이 나와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재작년 가을부터 조금씩 준비하고 알아보기 시작한 것이 새우양식이다. 바이오플락 (Bio floc)을 이용한 친환경 새우양식 방법으로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되지 않았다.
새우양식을 결심하게된 동기는 첫째, 수익성이 좋다. 논 100평에서 고작 80만원 벌기가 쉽지 않은데 새우양식을 하면 한 번에 4천만원 이상도 벌 수 있다. 둘째, 회전율이 빠르다. 새우는 치하를 입식하여 출하까지 4개월이면 가능하다. 따라서 봄가을 2회전은 물론 난방시설을 갖추면 겨울에도 양식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익성도 그만큼 높아진다. 셋째,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다. 농사는 고된 노동이 수반되지만 양식은 그에비해 노동력이 덜 들어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고 인부를 구하지 않고도 직접 할 수 있어 인건비도 절약되는 장점이 있다. 넷째, 친환경 새우양식은 아직 경쟁력이 있다. 새우의 국제시세도 높은 편일 뿐더러 노지양식과 차별화 할 수 있어 수익성이 당분간은 충분히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새우양식을 하기 위해서는 초기 시설투자비가 많이 든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용의 일부를 귀어창업자금 지원을 받아 시작하려고 한다.
귀어 창업자금은 도시에 거주하다 어업을 하기 위해 귀어한지 5년 이내의 어업인에게 창업자금을 3억원 이내 한도에서 융자를 해주는 것으로 5년거치 10년 상환으로 이율은 2% 내외이다.
올해 귀어창업자금 신청은 2월말 일까지이며, 소재지 해당 시.군.구 자치단체 해양수산 담당부서로 하면된다.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냉동 새우>

*귀어창업자금 신청안내 자료 및 신청서 양식

2016년 귀어귀촌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모집 공고.hwp